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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윤리 규정

제         정 : 2007. 03. 01

제1차 개정 : 2017. 01. 13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이하 “학회”라 한다)는 한국 영어교육에 있어서 전반적인 영어학, 영문학, 언어학 및 영어 교육의 다양한 분야에서 영어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영어교육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다. 따라서 학회의 연구윤리 규정은 위 학회의 연구 부적절행위 방지를 통한 연구윤리 확보에 필요한 체계적인 진실성 검증을 위한 기준 및 절차를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용어의 정의

1. “연구자”란 학회 연구자를 말한다.

2. “연구자료”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자의 실험, 관찰, 조사 등을 거친 가공이 전의 자료와 문헌 등을 말한다.

3. “연구결과”란 연구자가 연구 활동을 통해 얻은 체계화된 결론을 말한다.

4. “연구결과물”이란 연구자가 연구 활동을 통해 최종적으로 기술한 논문을 말한다.

5. “제보자”란 연구부적절행위를 인지하여 인지한 사실 또는 관련 증거를 알린 사람을 말 한다.

6. "조사자“란 제보자의 제보로 조사의 대상이 된 사람을 말한다.

7. “예비조사”란 연구부적절행위에 대하여 본 조사 실시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절차를 말 한다.

8. “본 조사”란 연구부적절행위에 대하여 입증하기 위한 절차를 말한다.

9. “판정”이란 본조사의 결과를 확정하는 절차를 말한다.

10. “연구윤리위원회”란 예비조사와 본 조사를 수행하는 위원회를 말한다.

 

 

제2장 연구의 윤리 원칙

제1조 연구자의 역할과 책임

1. 연구자는 자율성이 존중되고 독창적이며 진실하게 연구해야 한다.

2. 연구자는 사실에 기초한 정직하고 투명한 연구의 진행과 이에 대한 다른 연구자의 비 판을 수용하여야 한다.

3. 연구자는 연구대상자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보호하고 인격을 존중하며 공정한 대우 를 해야 한다.

4. 연구자는 다른 연구자의 연구를 자신의 결과로 발표해서는 안 된다.

5. 연구자는 연구윤리 위반이 발생하지 않도록 점검하는 등 학회 연구윤리 준수를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또한 표절방지 가이드라인의 존재 및 그 내용을 숙지할 책임이 있 다.

 

제2조 연구내용의 윤리 원칙

1. 내용 및 형식의 적절성

연구논문은 영어학, 영문학, 언어학 및 영어교육의 전반적인 영어 이론과 실제에 관한 비판, 실험 분석, 새로운 제안 등의 내용이어야 한다. 또한 논문은 본 학술지 투고 규 정에 적합한 형식으로 되어 있어야 한다.

2. 내용의 독창성

연구논문의 내용은 국내외 타 학술지에 게재가 되지 않은 새롭고 참신한 내용이어야 한다.

3. 연구 방법론의 적절성

연구논문은 연구 문제의 제기, 연구의 설계 및 결과 분석의 과정 등이 각각의 연구 방 법에 적절해야 한다.

4. 구성 및 전개방식의 적절성

연구논문은 영어학, 영문학, 언어학 및 영어교육의 학술 분야에서 통용되는 논리적인 논문 구성 및 내용 전개 방식에 적합해야 한다.

 

제3조 공동연구 윤리 원칙

1. 연구자가 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하는 경우에 도움을 준 모든 관련자 및 기관을 언급하여 야 한다.

2. 연구자는 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하는 경우에 자신과 동료의 학문적, 직업적 자격을 왜곡 하지 말아야한다.

3. 연구자는 공동 연구를 수행할 경우 연구단 구성 및 운영 과정에서 성, 인종, 종교, 연령 등 학문과 무관한 요소로 인한 차별이나 특혜를 배제하며 연구 참여자들을 공정하게 대 해야 한다.

4. 공동연구 윤리를 위반한 경우에 연구윤리위원회의 의결에 따라 처리한다.

 

제4조 인간 대상 연구 윤리 원칙

1. 사람이 연구대상이거나 혹은 사람 대상의 연구방법을 포함하는 연구는 사회적·윤리적 으로 용인될 수 있는 연구이어야 하며. 연구 과정과 결과 처리에서 연구자는 연구가 비윤리적으로 수행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2. 연구자는 참여자에게 연구절차를 충분히 설명하고, 연구에 참여하여 얻을 수 있는 유 익한 점에 대해서 뿐만이 아니라, 연구에 참여하는 동안에 생기게 될지도 모르는 불 쾌감이나 위험에 대해서도 참여자에게 자세히 설명해야 한다.

3. 실험이 필요한 연구일 경우에는 그 실험 절차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해야 한다.

4. 참여자들이 연구의 절차에 대해 의문이 생기면 질문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5. 참여자들이 연구에 참여하겠다고 동의한 것을 언제든 철회할 수 있으며 연구 도중이라 도 참여를 중단해도 좋다는 것을 참여자들에게 알려 주어야 한다.

6. 연구 참여자에 대한 보상으로 금품을 통하여 연구목적과 방향 및 결과 등을 왜곡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제3장 연구 부적절행위의 유형 및 처리

제1조 연구 부적절행위의 정의 및 유형

연구 부적절행위의 정의는 연구개발과제의 제안, 연구개발의 수행, 연구개발결과의 보고 및 발표 등에서 행하여진 위조, 변조, 표절,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 중복게재 및 중복투고 행위 등을 말한다.

1. 위조: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 또는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어 내는 부적절 행위를 의미한다.

2. 변조: 연구 재료, 장비, 과정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데이터를 임의로 변형 및 삭 제함으로써 연구 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부적절 행위를 의미한다.

3. 표절: 타인의 아이디어, 연구내용 및 결과 등을 정당한 승인 또는 인용 없이 도용하는 부적절 행위를 의미한다.

4.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 연구에 있어 공헌 또는 기여를 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논문저자에 표기하지 않거나, 반대로 공헌 또는 기여를 하지 않은 자에게 감사의 표시 또는 예우 등을 이유로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부적절 행위를 의미한다.

5. 부당한 중복게재 및 중복투고: 연구의 독창성을 해할 정도로 자신의 이전 저작물을 이후 자신의 저작물에서 부적절하게 사용하는 중복게재를 말한다. 자신이 이미 발표(게재)한 저작물을 적절하게 출처를 밝히지 않고 다시 활용하는 “자기표절”과 자 신의 이전 저작물과 동일 또는 실질적으로 유사한 저작물을 선행 저작물의 존재 사실 을 밝히지 않은 채 다시 발표(게재)하는 “이중게재”를 포함한다. 또한 중복 투고는 두 개 이상의 학술지에 동시에 투고하는 부적절 행위를 의미한다.

6. 기타 영어학, 영문학, 언어학 및 영어교육의 학계에서 통상적으로 용인되는 범위를 심 각하게 벗어난 행위 등 부적절 행위를 의미한다.

 

제2조 연구 부적절 행위의 처리 및 입증

1. 연구 부적절행위 처리 및 입증 절차

제1항에 명기한 연구 부적절행위가 발견된 경우 검증 절차는 제보접수, 예비조사, 본 조사, 판정, 결과보고서의 제출 단계로 진행한다. 처리절차는 다음과 같다.

a) 부적절행위에 대한 제보자의 제보 접수 : 제보자는 학회 연구윤리위원회에 구술, 서면, 전화, 전자우편 등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제보할 수 있으며, 실명으로 제보함 을 원칙으로 한다.

b) 제보된 안건을 학회 회장에게 즉시 보고하고, 학회 연구윤리위원회를 소집하고 이 를 통보한다.

c) 학회 연구윤리위원회에서 예비조사와 본 조사를 실시한다. 예비조사와 본 조사에서 입증증거 자료를 확보하고 이해 당사자에게 통보한다.

d) 판정은 본 조사 결과를 판정하고 이를 제보자와 조사자에게 문서로써 통보하는 절 차로 연구 부적절행위로 판정이 되면 징계결정 및 임원회 보고한 후 학회 홈페이 지 공지 및 한국연구재단에 부정행위 처리 및 관리 실적으로 통보 한다.

e) 연구윤리 위원회는 결과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결과보고서는 제보의 내용, 조사결 과, 관련 증거 및 증인 과 참고인, 제보자와 조사자의 진술내용 및 판장결과가 포함 되어야 한다.

2. 연구 부적절행위에 대한 조치

연구윤리위원회에서 부적절행위로 판정된 경우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a) 게재가 결정된 논문은 게재가 취소되며 이미 게재된 논문에 대해서는 연구윤리위원 회의 의결에 따라 해당논문의 '게재 취소'를 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하고, 논문 목록에서 삭제한다.

b) 해당논문 집필자는 연구윤리위원회가 결정한 기간(최소 3년 이상) 동안 본 학회지에 논문을 투고할 수 없다.

c) 부정행위 제보자는 신원에 관한 사항을 공개하지 않으며, 부정행위 신고를 이유로 징계, 부당한 압력 또는 위해 등 불이익을 받거나 자신의 의지에 반하여 신원이 노 출 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d) 피조사자의 부정행위에 대한 의혹은 판정 결과가 확정되기 전까지 외부에 공개하지 않으며, 검증과정에서 피조사자의 명예나 권리가 부당하게 침해되지 않도록 한다.

 

제3조 기록보존 및 후속조치

1. 문서기록:

부적절행위가 발생한 경우 제보 접수에서부터 처리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문서로 기록하여 보관한다.

2. 홈페이지 공고:

부적절행위의 결과를 학회 홈페이지에 공고하여 다른 연구자들에게 연구윤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 알린다.

3. 학술지 회원들에게 공지:

학회 연구윤리 규정을 회원들에게 공지함으로써 연구자로서 윤리와 도덕성을 일깨운다.

 

 

제4장 출판윤리

제1조 연구자의 출판윤리

1. 연구자는 자신이 쓴 논문의 내용, 수행한 연구 과정 및 결과에 대해 전적으로 본인이 책임을 져야 한다.

2. 연구자는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지의 심사 편집 출판 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3. 연구자는 다른 곳에 발표한 적이 없는 독창적인 논문을 투고하되 동시에 여러 학술지에 동일한 논문을 투고하지 않아야 한다.

4. 연구자는 논문이 투고된 이후 혹은 출간된 이후라도 논문에서 오류가 발견된다면 이를 학회에 즉시 알리고 후속 조치를 논의하여야 한다.

 

제2조 논문의 객관성 및 투명성

1. 연구자는 필요한 경우 충분한 학술적 근거를 바탕으로 연구 과정을 밝혀야 한다.

2. 인문사회분야에서도 통계 실험 면접 등을 수행한 경우 그 결과를 충실히 기록하고 체계적으로 보관하여 논문의 근거를 보존하여야한다 또한 심사 과정에서 심사자 또는 편집인이 관련 근거 자료를 요구할 경우 제공하여야 한다.

3. 연구자는 연구 결과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연구자의 이해관계, 연구 수행 과정 논문 작성 과정에서 도움을 받은 모든 사항을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

4. 연구자는 해당 연구에 대한 지원 내용을 밝힘으로 써 편집인 및 독자들이 이를 인지한 상태에서 해당 연구 성과를 이해하도록 도와야 한다.

5. 연구자는 한 편으로 실을 수 있는 연구 성과를 다수의 논문으로 분할하여 출판해서는 안 된다.

 

제3조 논문 심사자의 출판윤리

1. 심사자는 해당 논문에 대하여 전문성을 가지고 공정하게 심사할 수 있을 경우에만 심사를 수락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즉시 논문을 반송하고 사유를 알려야 한다.

2. 심사자는 심사 규정과 기한을 준수하여 심사평가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3. 논문의 심사의뢰자는 논문의 내용상 그 저자의 식별이 가능하거나 이해관계가 있다고 여겨지는 자에게는 심사를 의뢰하지 않아야 한다.

4. 심사자는 논문의 필자의 익명성을 엄밀히 지켜서 필자와 연관된 정보가 조금이라도 논문에 포함된 경우는 논문을 반려해야 한다.

5. 심사 과정에서 얻은 정보를 사적으로 활용하여서는 안 된다

6. 심사 결과에 대해 피 심사자가 이의를 제기할 경우 소정의 절차에 따라 성실히 답해 여야 한다.

7. 심사자는 논문 심사 시 학회 또는 학회와 연계된 기관에서 구축한 신뢰성이 높은 데이 터베이스를 통해 논문의 주요 단어 또는 문구의 검색을 통해 창의성의 정도를 판정해야 한다.

8. 심사자는 논문을 심사할 경우에 제출된 논문의 주요 문장이나 제시 자료 등을 한 차례 컴퓨터에 입력해서 상당 부분이 데이터베이스와 일치하면 '표절' 판정을 내려서 논문 을 반려한다.

 

제5장 윤리 헌장

본 학회 윤리 헌장은 학회의 임원과 회원이 학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준수해야 할 윤리적 원칙과 기준을 정하여 본 학회는 물론 회원개인의 윤리성 고양을 목적으로 한다.

 

  • 제1조 학회의 회장, 차기 회장 및 기타 임원은 학회 운영규정에서 정한 각종 사업과 기타 학회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공정하고 성실하게 의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 제2조 학회의 회장 및 차기 회장은 학회의 설립목적에 반하고 학회의 정치적 중립성을 훼 손하는 제반 활동을 하여서는 안 된다.
  • 제3조 학회 회원은 학회활동을 통하여 영어교육학과 영어교육 발전에 기여하고 공익 증진 에 노력하여야 한다.
  • 제4조 학회 회원은 교육 및 연구 활동 그리고 현실 참여에 있어 윤리성과 학자적 양심에 충실하여야 한다.
  • 제5조 학회 회원은 타인의 연구나 주장의 일부분을 자신의 연구나 주장인 것처럼 논문이나 저술에 제시하지 아니하며, 타인의 저작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 제6조 연구 관련 심사 및 자문을 하는 회원은 오로지 학문적 양심에 따라 공정하게 심사하 여야 하며, 제출자와 제출 내용에 대해 필요한 경우 비밀을 유지하여야 한다.
  • 제7조 학회 회원은 연구 수행과 관련하여 취득한 정보를 이용하여 부당하거나 부적절한 이 득을 추구하여서는 아니 된다.

 

 

부칙

  • 제1조 이 연구윤리 규정 개정 규정은 2017년 01월 13일부터 시행한다.
  • 제2조 학회의 모든 회원은 학문 연구자로서 이 연구윤리 규정을 준수할 것을 서약해야 한 다. 신입회원은 입회 시에 이 연구윤리 규정을 준수하기로 서약하고, 기존 회원은 별 도의 서약 없이 이 연구윤리 규정의 시행과 동시에 연구윤리 규정 준수를 서약한 것 으로 본다.

 

 

 

 


 

연구윤리위원회 규정

 

 

제 정: 2007. 03. 01

제1차 개정: 2017. 01. 13

제1조 설치 목적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이하 학회라 한다)는 연구윤리와 관련된 중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연구윤리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제2조 기능

연구윤리관련 제반사항 즉 학회에 투고된 논문의 연구윤리 규정위반 및 연구의 정직성을 심사하여 그 처리결과를 임원회에 보고한다.

 

제3조 구성

1. 위원회는 위원장 1인과 6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2. 위원장은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윤리부회장이 맡는다.

3. 위원은 회원 중에서 위원장이 제청한자를 회장이 위촉한다.

4. 위원장,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정한다.

 

제4조 회의 및 의결

1. 위원장은 위원회의 회의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2. 회의는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3. 위원장은 심의안건이 경미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서면심의에 부의할 수 있다.

4. 회의는 비공개를 원칙으로 한다.

 

제5조 심의요청과 처리절차

1. 제보자는 특정회원의 저술 행위가 본 학회의 윤리규정에 위반되는지 심의요청 시 반드 시 실명으로 해야 한다.

2. 심의요청이 접수되면 위원장은 회장에게 보고하고 가급적 빠른 시일 안에 위원회를 소 집 한다.

3. 위원장은 심의대상자에게 소명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며 소명은 위원회에 출석하여 구 두로 소명하거나 전자우편으로 할 수 있다.

4. 위원회 회의는 최종 결정이 날 때까지 비공개로 진행하며 심의대상자에 대해서도 비밀 을 유지한다.

 

제6조 징계 및 징계수위

1. 주의 및 경고

2. 일정기간 논문투고 금지

3. 회원 자격 정지

4. 회원제명

 

제7조 규정 개정

이 규정은 연구윤리위원회에서 개정하여 상임이사회의 승인을 받아 확정한다.

 

제8조 기타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윤리위원회 및 상임이사회의 결정에 따른다.

 

 

부칙

  • 제1조 이 연구윤리위원회 규정 개정 규정은 2017년 01월 13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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